본문 바로가기
기억의 궁전 Mind Palace/테스트 Tests

성인애착유형검사 결과 (성인애착유형검사 하는 곳 링크, 공포형 회피애착, 안정형 불안형 회피형)

by 둘째 Dooljjae 2021. 2.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둘째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 성인애착유형검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검사를 하는 곳은 aiselftest.com/selflove/ 여기입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자기 자신과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총 36문항으로 이루어진 자가진단 검사이고 정답 없이 검사자의 애착유형을 판단하기 위한 설문이므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1~5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질문 문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현재 상태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관계에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선택해주십시오. (총 36문항)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그렇지 않다 / 3 : 보통 정도이다 / 4 : 대체로 그렇다 / 5 : 매우 그렇다)


1. 내가 얼마나 호감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에게 보이고 싶지 않다.

2. 나는 버림을 받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편이다.

3. 나는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매우 편안하다.

4.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많이 걱정하는 편이다.

5. 상대방이 막 나와 친해지려고 할 때 꺼려하는 나를 발견한다.

6. 내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는 만큼 그들이 나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봐 걱정이다.

7. 나는 다른 사람이 나와 매우 가까워지려 할 때 불편하다.

8. 나는 나와 친한 사람을 잃을까봐 꽤 걱정이 된다.

9. 나는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여는 것이 편안하지 못하다.

10. 나는 종종 내가 상대방에게 호의를 보이는 만큼 상대방도 그렇게 해 주기를 바란다.

11. 나는 상대방과 가까워지기를 원하지만 나는 생각을 바꾸어 그만둔다.

12. 나는 상대방과 하나가 되길 원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때때로 나에게서 멀어진다.

13. 나는 다른 사람이 나와 너무 가까워졌을 때 예민해진다.

14. 나는 혼자 남겨질까봐 걱정이다.

15.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편안하다.

16. 지나치게 친밀해지고자 하는 욕심 때문에 때로 사람들이 두려워하여 거리를 둔다.

17. 나는 상대방과 너무 가까워지는 것을 피하려고 한다.

18. 나는 상대방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자주 확인받고 싶어 한다.

19. 나는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비교적 쉽다.

20. 가끔 나는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애정과 더 많은 헌신을 보여줄 것을 강요한다.

21. 나는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기가 어렵다.

22. 나는 버림받는 것에 대해 때때로 걱정하지 않는다.

23. 나는 다른 사람과 너무 가까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24. 만약 상대방이 나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나는 화가 난다.

25. 나는 상대방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26.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워지는 것을 원치 않음을 안다.

27. 나는 대개 다른 사람에게 내 문제와 고민을 상의한다.

28. 내가 다른 사람과 교류가 없을 때 나는 다소 걱정스럽고 불안하다.

29.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편안하다.

30.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이에 있지 않을 때 실망하게 된다.

31. 나는 상대방에게 위로, 조언, 또는 도움을 청하지 못한다.

32. 내가 필요로 할 때 상대방이 거절한다면 실망하게 된다.

33. 내가 필요로 할 때 상대방에게 의지하는 게 도움이 된다.

34. 상대방이 나에게 불만을 나타낼 때 나 자신이 정말 형편없게 느껴진다.

35. 나는 위로와 확신을 비롯한 많은 일들을 상대방에게 의지한다.

36. 상대방이 나를 떠나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 나는 불쾌하다.


 

둘째의 결과는…!

 

 

 

 

공포형 회피애착(자기부정-타인부정) 유형이 나왔습니다!

썩 좋은 결과는 아닌 것 같죠…? ㅎㅎㅠㅠ

 

 

 

다른 유형들의 특징도 살펴볼까요?

 

안정형 : 어린 시절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양육자의 따뜻하고 적절한 반응과 상호작용을 많이 경험한 경우이다. 이러한 애착관계를 형성한 아이는 양육자와 떨어져 있거나 다소 좌절하는 상황에 있더라도 양육자와 다시 만나면 안정을 쉽게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애착의 양상은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의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끼친다. 친밀감을 충족하고 위로와 보살핌 속에서 관계 내 신뢰를 경험하였기 때문에 안정적인 마음과 정서적 균형을 이루면서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한다. 또한 친밀함과 타인의 도움을 편안하게 느끼며 관계에서 배신당하고 버려지리라는 염려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불안형 : 주요 양육자가 감정 기복이 심해 일관되지 못한 반응과 양육태도를 자녀에게 주로 지속적으로 보였다면 그 자녀 역시 불안해하거나 분노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애착의 양상은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의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른 사람과의 친밀하고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때 감정에 압도되고, 언제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할지 모른다는 걱정이 앞서며, 습관적으로 자신을 사랑하는지를 상대방에게 묻는 양상을 나타낸다.

 

회피형 : 주요 양육자의 냉담하고 방임하는 태도 또는 일관되지 못한 반응을 자녀가 지속적으로 경험하였다면 그 자녀는 적절한 감정표현에 서툴거나 무관심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이들은 어린 시절 양육자로부터 따뜻한 사랑을 받기를 속으로 원하나 실제로 충족할 만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상처 받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애착 욕구를 차단하고 깊이 있는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피한다. 그리하여 “상대방(이성친구)이 어떻게 하든지 나와는 상관없어”의 태도를 나타낸다.

 

 

 

애착 유형은 유아기 부모와의 관계로부터 대부분 고착 형성된다고 하네요.

공포형 회피 애착이 나온 저는... 음...ㅎㅎ

언젠간 지금보다 좋아지기를 바라봅니다 ^^ ㅋㅋㅋ

 

여러분은 어떤 결과가 나오셨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테스트 결과를 공유해주세요 :)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ㅅ'

 

언제나 즐거운 둘째라이프!

728x90
반응형